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천 서구 드림파크 야생화단지, 테마공원

by 소한 霄漢 2024. 3. 13.

1. 드림파크 야생화단지

드림파크 야생화단지는 인천 서구에 위치한 자연공원으로, 약 33,000평의 넓은 면적을 자랑합니다. 이곳은 자연을 그대로 간직한 채 조성된 공원으로, 다양한 야생화와 나무들이 자리하고 있어 자연 친화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피크닉을 즐기기에도 좋은 시설이 마련되어 있어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특히 이곳은 야생화단지라는 이름답게, 다양한 꽃으로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꽃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5월에는 유채꽃, 작약, 꽃양귀비, 마가렛, 붓꽃, 금낭화, 6월에는 매발톱, 은방울꽃, 삼새조팝, 금계국, 수국, 붉은찔레, 7월에는 라벤더, 부용, 말나리, 꿩의다리, 비비추, 노루오줌, 인동초, 8월에는 상사화, 원추리, 범부채, 꼬리풀, 개미취, 각시취, 9월에는 백일홍, 들국화, 바늘꽃, 큰꿩의비름, 구절초, 두메부추, 10월에는 바늘꽃, 억새, 들국화, 핑크뮬리 등의 꽃밭이 조성됩니다. 아울러 수련, 개연, 가시연 등의 연꽃과 창포, 벗풀 등의 수생식물원도 조성함으로써 다양한 야생화 생태계 보전에 앞서고 있습니다. 

2. 테마공원

본래 이곳은 과거 연탄재 야적장으로 사용되었으나,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기본계획에 따라 생태 녹지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검단신도시, 청라국제도시, 오류지구 등 수도권매립지 주변 지역이 대규모 개발로 인해 급속히 도시화되면서 인구 밀집지역으로 변모하게 된 것입니다. 이에 약 47만㎡ 부지를 2019년, 일반 시민에게 개방하여 산책과 휴식, 그리고 환경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드림파크 야생화단지는 공간의 성격과 테마에 따라서 4개 지구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테마식물지구는 포토존을 특성화한 공간으로 문화·교육·놀이가 있는 공간입니다. 벚나무와 상록수길, 참나무와 느티나무 쉼터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야생초화지구는 자연식생은 물론 이색경관을 볼 수 있어 녹색 힐링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자작나무길, 이팝나무길, 단풍나무길 등을 걸으며 도시에서는 느끼지 못했던 자연의 활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복합문화지구는 체험 프로그램 및 행사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환경 교육 프로그램부터 시민문화 교실까지 다양한 체험의 기회가 열려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습지생태지구는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한 공간으로 은행나무길과 화이트핑크길, 억새길을 볼 수 있습니다. 

3. 모범도시 숲

최근 드림파크 야생화단지는 산림청에서 인증한 '모범도시 숲'으로 선정되어 그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모범도시 숲이란, 국내에 모범적으로 조성 및 관리되고 있는 도심 속 숲을 산림청장이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심사단의 평가에 따르면, 드림파크 야생화단지는 기존 매립지를 활용해 다양한 경관을 조성하고 섬세한 디자인을 실현시켰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현재 드림파크 야생화단지에는 모범도시 숲 인증 현판이 설치되어 있으며, 5년 단위로 계속해서 재인증 평가가 이루어질 계획이라고 합니다. 더불어 산림청과 도시숲지원센터 등의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운영 및 관리의 효율성 또한 증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드림파크 야생화단지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입장료 및 주차요금은 무료이며, 제 1주차장(드림파크 스포츠센터), 제3주차장(메타세쿼이아길)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방문하실 때는 검암역에서 43, 66, 87번 버스 탑승 후 '드림파크 야생화단지' 정거장에서 하차하시면 됩니다. 한편, 야생화단지는 시민의 여가생활과 건강증진을 위해 개방되고 있는 곳으로, 쾌적하고 깨끗한 공간 및 자연보호를 위해 음주 및 취사행위는 금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텐트 및 그늘막 설치, 취사행위나 낚시행위 또한 할 수 없으며, 드론이나 자전거, 인라인, 전동킥보드 등의 출입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자전거 이용객의 경우 하차 후 입장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꽃들이 피어나 화려한 풍경을 연출하는 드림파크 야생화단지, 자연 속에서 힐링하고 싶을 때 방문하기 좋은 곳이니 꼭 한번 방문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